3screan
http://uxready.tistory.com/28
http://blog.mk.co.kr/sjhdb/t3+SCREEN+PLAY
3SP(3 SCREEN PLAY) 서비스 활성화 전제 조건은?
- TV. PC. 휴대폰을 인터넷으로 연결해 동일한 콘텐츠를 3가지 스크린에서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는
3 스크린 플레이(3 Screen Play) 서비스가 곧 우리 실생활에 밀려올 것으로 보임.
- 3SP(3 SCREEN PLAY) 란 무엇인가?
1) 개요.. AT&T가 최초로 주창한 것으로 TV, PC, 휴대전화를 인터넷으로 연결해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장소와 기기가 달라져도 끊김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단말기나 네트워크 융합에서 진일보하여 콘텐츠까지 통합한 서
비스로 ICT(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컨버전스 3.0
시대를 상징하는 서비스로 볼 수 있음.
* 참고 : 컨버전스1.0 : ICT 산업내의 컨버전스 : 예) 유무선 통합 서비스
: 컨버전스2.0 : 이종산업간의 컨버전스 : 예) 모바일뱅킹
: 컨버전스3.0 : 3개 이상의 업종간 컨버전스 : 예) 단말,네트워크,콘텐츠
2) 3SP 배경.. 기존 사업의 성장성에 한계를 느낀 기업들이 다른 영역과의 컨버전스 전략을 모색하
는 과정에서 나왔음. 통신-방송을 묶어서 파는 경쟁에서 출발해 이제는 콘텐츠 서비스까
지 연결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휴대폰, TV, PC 등 3개의 주요 스크린을 한꺼
번에 장악하겠다는 사업의지의 발현이라 할 수 있음.
- KISDI(정보통신정책연구원)가 최근 발표한 '3스크린 플레이 서비스 추진현황'자료에 따르면 3SP 시
장은 미래 컨버전스 시장 장악을 위한 업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임. 그러나 진정한
3 스크린 전략을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할 과제가 많다고 보고서는 지적함.
.. 진정한 3SP 서비스를 위해서는 우선 모바일동기화 실현 및 다양한 콘텐츠 소싱이 관건이 될 것
으로 보임. 이미 MS의 '라이브 메쉬' 서비스와 애플의 '모바일미' 서비스가 상용화되고 있으나
두 서비스 모두 TV를 지원하지 못함.
1) 모바일 동기화 기술.. 현재까지의 3SP 서비스는 콘텐츠를 다양한 기기에 전달해주는 것이 가능
할 뿐, 휴대폰에 저장된 자료를 곧바로 이용하도록 TV와 휴대폰이 무선으로 동기화되지는
못한 상황이어서 모바일 동기화를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한 상황임.
2) 콘텐츠 소싱이 얼마나 원활히 이루어지느냐가 3SP 활성화의 대단히 중요한 요소임.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대량 확보하지 않고는 더 이상 승부수를 던지기 어려울 전망. 아이폰이나 아이
팟터치가 시장을 선점한 이유는 아이튠즈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다운받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임. 따라서 3 스크린 플레이 서비스 구현을 위해서는 원활한 콘텐츠 소싱이 필
요충분 조건이라 할 수 있음.
- 3SP 서비스의 탄생 배경
1) 3SP가 정보통신기술(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업계의 메가트렌드로 떠
오르는 융합, 개방, 확장의 특징을 모두 지니고 있다는 점.
2) 3SP 전략의 태동은 컨버전스를 통한 영역 붕괴가 그 배경이라 할 수 있음. 통신사업자, 제조업
체, 인터넷 플랫폼 업체들은 기존의 사업만으로는 성장이 더 이상 어렵다는 점을 깨달으면서 영
역 확장을 시도함. 방송은 통신으로, 통신은 방송으로, 또 제조사는 솔루션과 콘텐츠 영역으로
그 세력을 확장하는 가운데 3SP 전략이 탄생한 것이라 할 수 있음.
3) 통신업계 - 통신과 방송을 결합해 파는 것에서 출발해 콘텐츠 서비스까지 진출함.
4) 제조업계 - 노키아 등이 전통적인 제조업의 한계를 벗어나 기존 이통사의 영역을 침범하며 콘텐
츠 분야로 그 세력을 확대하는 것이 구체적인 사례.
5) 소비자 측면의 변화도 중요한 배경이라 할 수 있음. 이제 소비자들은 한 개의 기기에서 한가지
이상의 서비스를 원하게 되고, 하나의 콘텐츠를 상황에 따라 휴대폰, TV, PC 등으로 보고 싶어
함. 예를들어 축구중계를 퇴근길에 휴대폰으로 보면서 오다가, 집에 와서는 TV로 계속 보기를
원한다는 것. 그 대상은 단순히 엔터테인먼트에 머무르지 않고, 업무와 관련된 것도 마찬가지
라 할 수 있음. 전문가들은 '생활밀착형 정보기기인 TV, 휴대폰, PC간 융합, 연동, 확장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라고 지적함.
- 3SP 서비스의 현황 및 추진 전략
.. 3SP 전략은 업종간의 경계 붕괴와 융합을 통해 기존 방송과 통신, 제조와 솔루션 및 콘텐츠 생
태계에 일대 변혁을 가져올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음. 바꿔 말하면 훌륭한 3SP 전략을
실현하는 업체가 있다면, 그 업체가 방송이든 통신이든 제조업체이든 간에 컨버전스 시대의 주
도권을 잡게 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음.
1) 제조업체
.. 3SP 전략은 제조업체에게는 서비스 분야 진출 기회를 만들어줌. 애플은 아이팟, 맥북과 매킨
토시 등 하드웨어 사업에서 출발했지만 이제는 음악, 게임, 영화 등을 서비스하는 아이튠즈,
각종 소프트웨어를 사고파는 앱스토어까지 성공시키며 통신사업자들을 위협하고 있음. 이제
는 아이폰, 애플TV까지 내놓으면서 이미 3 스크린 전략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콘텐
츠까지 갖추어 3SP 서비스에서 다른 업체보다 유리한 위치를 차지했다고 볼 수 있음.
.. 특히 애플이 작년부터 선보인 '모바일미' 서비스를 살펴보면, 모바일미 서비스는 컴퓨터와
아이팟터치, 아이폰을 동기화시켜 집안의 컴퓨터에 있는 사진이나 파일을 아이팟터치를 통해
친구들에게 보여줄 수도 있고, 집에서 컴퓨터로 작성하던 파일을 직장에서 꺼내보고 수정할
수 있음.
.. 비슷한 서비스로는 플랫폼 사업자인 MS의 '라니브 메쉬' 가 있음. 라이브메쉬는 모든 디바이
스를 하나로 연결하고 이들 데이터를 동기화해 단일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줌. 다시 말해 라
이브 메쉬로 동기화된 다양한 윈도우 지원 컴퓨터들의 데이터를 동기화하여 중앙의 웹을 통
해 모두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음.
.. 그 밖에 삼성전자 및 노키아 등도 하드웨어 중심에서 서비스 플랫폼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
장하여 다양한 하드웨어를 포함하는 3SP 전략을 추진중임.
* 삼성전자 - 2009년 3월 유럽에서 휴대폰이나 PC에서 영화, TV드라마 등을 내려 받을 수 있
는 '무비스토어' 서비스를 시작. 무비스토어에서 다양한 비디오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아 PC에서 바로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휴대폰으로 전송해 언제 어디서나 보는
것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노키아 - 세계 1위 휴대폰제조업체인 노키아는 더이상 휴대폰 업체가 아님을 선언하고, 휴
대폰 기반의 지도, 광고, 게임 서비스를 담은 포탈 싸이트 '오비(Ovi)' 스토어와
소프트웨어 유통서비스인 '모시(MOSH)'를 중심으로 SW 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2) 통신사업자
..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서비스간 통합을 지향하고, 그 통합환경에서 광고 등 비즈니스모델 다
양화를 모색하고 있음. 3SP 서비스 명칭을 최초로 사용한 AT&T는 2007년 모바일 동영상 공
유 서비스인 'AT&T Video Share' 서비스를 미국 160개 도시 전역에 런칭했고, 2008년에는
'2008 Masters Tournament' 골프경기를 AT&T U-verse와 AT&T Blue room, AT&T U-verse
OnTheGo, AT&T Broadband TV, MobiTV 및 휴대단말까지 3 스크린을 통해 볼 수 있는 서비스
를 제공한 바 있음.
.. 프랑스의 FT Orange는 TV와 PC, 휴대용 단말기에서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는 새로운 멀티
플랫폼 서비스를 2008년 런칭하고, 해당 서비스를 Orange Signature 단말의 홈스크린에서도
접속할 수 있도록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임.
.. 3SP 구성 요소 가운데 휴대폰을 빼면 아직 이렇다할 스크린 장악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음.
자체 웹사이트 구축 또는 기존 포털과의 제휴 강화가 필요함.
.. 앞에서 지적한 것처럼 콘텐츠 소싱 및 소싱 경쟁력 강화 필요. 업계에서는 '아이폰이나 아이
팟터치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이유는 아이튠즈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다운 받아 감상할
수 있기 때문' 이라며 'SW와 콘텐츠를 대량 확보하지 않고서는 3SP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
다' 고 분석함. 물론 수익성을 고려하면 쉽지 않은 문제임. 최근 KT가 수익이 나지 않는 콘
텐츠 사업을 매각한 것도 이같은 어려움을 보여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음.
.. 기술적인 부분으로는 모바일 동기화 구현과 확장성 확보 등이 과제. 전문가들은 휴대폰에 저
장된 자료를 곧바로 이용하도록 TV와 휴대폰이 무선으로 동기화되는 기술 개발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음.
.. 전문가들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애플이 가장 경계하는 대상은 다름 아닌 개방과 확장을
무기로 삼고 있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라며 개방과 확장은 3SP가 그 세력을 넓히는 가장 중
요한 변수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고 지적함.